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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후기 4부 - 힘들었던 디딤돌대출 은행방문 후기

SS.N 2022. 5. 9. 12:06

확약통지 문자를 받고 얼마지나지 않아 은행에서 전화가 왔다.
디딤돌대출 신청 건에 대해 주택금융공사로부터 서류를 이관받았다는 내용이었다.
그리고 대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추가 서류가 필요하니 은행으로 방문해서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라 했다.

■ 필요한 서류
대출 받는 사람의 신분증
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(2통)
계약서 원본
주민등록 등본(주소지 변경이력 포함)
주민등록 초본(단독명의 시 본인 것만)
가족관계증명서(상세)
전입세대 열람내역(동거인포함)


이 서류는 은행마다 요구하는게 달랐다.
어떤 금융기관은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 오라고 하는 곳도 있다고 했다.
그래서 필요한 서류는 신청한 금융기관에 문의해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.

여기서 인감증명서와 전입세대 열람내역은 인터넷 발급이 안 된다.
그래서 반드시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직접 발급 받아야 했다.

전입세대 열람내역은 현재 매매하는 아파트에 세입자가 있는지
있다면 이 세입자가 언제 나가는지 등을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한다고 했다.
특히 내 경우 소액임차보증금을 공제하지 않고 모두 다 받는 조건으로 대출을 신청했기 때문에 중요한 서류였다.

은행에 가니 대출에 서명해야할 서류가 상당히 많았다.
오전에는 대출을 실행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서류에 서명을 받으면서 다른 업무도 처리하는 듯 보였다.

서류에 서명하고 대략적인 설명을 듣고나니 1시간이 소요되었다.
그마저도 은행 담당자분이 예약을 해줘서 대기없이 소요된 시간인 점을 감안하면,
예약없이 그냥 방문했다면 2시간은 기본으로 소요되었을 것 같다...ㅎㅎ

담당자분 말로는 내가 이미 주택금융공사에서 심사를 다 끝낸 상태이기 때문에
별도로 은행에서 심사할 것은 없다고 했다.

이 서류 받기위해 참 오래 걸렸다ㅠㅠ